인생 주기별 발전 특성_청년 때 중년기. 노년기 1. 청년기(20~35세), 신체 발달·신체적 성숙이 청년기에 거의 완성하고 최상의 신체적 상태를 유지하고, 청소년기의 불균형한 모습은 사라지고 균형 잡힌 모습이나 시력과 청력은 20세기경에 가장 좋아지지만 이후에 확실히 감소하고 촉각.후각. 미간은 50세까지 안정적으로 지속되어 근력은 25~30세 사이에 절정에 이르고 신체 내부 기관의 기능도 최고 수준에 이른다.
2)인지 발달·청소년기는 인지 발달의 정점기임·피아제는 청소년기 이후 형식적 조작 사고 이후, 인지 발달이 거의 없다고 생각했지만 학자들마다 다른 견해를 갖는다.
3)심리 사회적 독립·부모로부터의 독립·성 역할 정체성 확립·직업 준비 및 직업 선택·결혼과 가족 형성. 아이의 출산과 양육
4)청년기의 발달과업·에릭슨은 이 시기에 심리적·사회적 위기인 “친밀감 대 고립”의 위기를 잘 극복하는 것이 발달과, 봄·이 위기를 극복하고 사랑의 능력을 획득할 수 있다고 설명하기, 친밀감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공감 능력. 자기 통제 능력, 남의 장점과 단점을 수용 능력을 익혀야 하는 청소년기에 긍정적 자기 정체성을 확립한 사람은 청년기에는 더 쉽게 남의 친밀도 관계를 형성하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은 자신을 갖지 않고 사회적 관계에서 고립감을 느끼고, 자신에만 몰두한다.
2. 중년기(40~60세)·중년기를 표현하는 용어로서는 인생의 안정기(황금기). 최성기)지휘하는 세대. 위기의 시기 샌드위치 세대 갱년기 빈 둥지 증후군(시기)역할 전도 등이 있다·신체 발달의 특징으로는 노화 신진대사 둔화 남성·여성 호르몬의 감소. 성적 기능 저하(여성)홍조 현상. 감각 기관 쇠퇴·인지 발달의 특징은 단기 기억의 저하. 문제 해결 능력 증가. 잠재 능력에 비해서 수행 능력이 떨어지고 창조적 생산성과 통합적 사고 능력 증가, 새로운 것을 학습하는 능력의 저하. 유동성 지능은 감소하겠지만 결정성 지능은 계속 발달·중년기의 발달 과제에 에릭슨은 ‘ 생상성-침제’이라는 심리 사회적 위기를 극복하고’배려’라는 자아 특성을 얻을 수 있다고 설명·융은 개성과 자기 실현에 중년기의 발달 과제를 설명했고 펙은 육체적 힘 위주로 정신적 활동에 에너지를 투입해야 대인 관계를 성적 친밀성이나 경쟁보다는 친구나 동료 사이를 강조하는 관계에 변화시켜야 한다고 설명하기, 혼자 또는 하나의 활동에 집중한 것을 다른 사람이나 다른 활동으로 전환할 수 있다면 정서적 빈곤을 겪지 않는 것이 있고.지적 유연성을 발달 과제로 설명한다. · 일반적인 중년기의 발달 과제에 육아, 여가 및 취미의 개발, 노부모의 부양. 만족스러운 직업적 성취와 직업 전환. 배우자와의 인격적 관계 수립 사회적 주체로서의 성장
3. 노년기(65세 이상), 노년기 신체. 성적의 발달은 반응 속도 저하. 기능의 손상. 만성질환. 감각 중에서 특히 시각과 청력이 현저하게 쇠퇴한다. · 원시현상. 황화현상. 백내장, 녹내장. 난청현상을볼수있다,수면시간도감소한다,인지발달면에서는장기기억보다단기기억의감퇴속도가빠르고학습능력이저하된다. 반응 속도도 저하한다·성격 변화에서는, 내성, 수동성, 신중성, 경직성, 우울 성향. 의존성의 증가 삶에 대한 회상, 친근한 것에 대한 애착의 증가, 성역할의 지각에서 이 변화. 시간 전망의 변화. 유산을 남기려는 경향이 두드러진다.노년기의 발달과 업으로서는, 하비가스트는 지위와 역할의 상실에 대한 적응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는 에릭손은, 「자아 통합 대 절망」이라고 하는 심리사회적 위기를 극복하면 「지혜」라고 하는 자아 특성을 얻게 된다고 설명한다. 펙은 노년기에는 작업과 관련시키지 않아도 자신의 가치를 발견해, 자신을 재정비하고, 새로운 신체의 특성을 얻게 된다. 대한 수용(퀴블러로스)-부정:죽음이 임박한 사실에 대한 충격과 사실부정의 단계-분노:죽음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임을 인식함으로써 나타나는 분노-타협:죽음의 연기. 지연을 바라는 단계-우울:죽음의 필연성을 받아들이고 우울해지거나 슬퍼하는 단계-수용:자신의 운명을 받아들이고 평온한 마음을 갖게 되는 사회·우울증. 노인성 치매 노인학대 고독과 소외감 노년기 만성질환 빈곤문제 등
출처 : 부산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김진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