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에서 멀지 않은 가까운 장래에 도시 외곽에서 교통사고가 일어납니다. 주인공이 탄 차는 여러 대의 자동차와 충돌한 후 강에 빠지게 되지만 곧 로봇이 나타나 주인공의 경찰을 구하게 됩니다. 이 내용은 영화 ‘아이로봇'(2004년)의 한 장면입니다. 물론 이 영화는 자율주행차보다는 로봇이 가져야 할 윤리의식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율주행차에 대한 내용도 포함돼 있어 재미있게 본 영화 중 하나입니다. 영화에 관한 이야기는 나중에 다시 하기로 하고 앞으로 자율주행차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자율주행차란 무엇일까요?
현재에서 멀지 않은 가까운 장래에 도시 외곽에서 교통사고가 일어납니다. 주인공이 탄 차는 여러 대의 자동차와 충돌한 후 강에 빠지게 되지만 곧 로봇이 나타나 주인공의 경찰을 구하게 됩니다. 이 내용은 영화 ‘아이로봇'(2004년)의 한 장면입니다. 물론 이 영화는 자율주행차보다는 로봇이 가져야 할 윤리의식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율주행차에 대한 내용도 포함돼 있어 재미있게 본 영화 중 하나입니다. 영화에 관한 이야기는 나중에 다시 하기로 하고 앞으로 자율주행차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자율주행차란 무엇일까요?
자동 운전이란 운전자가 브레이크와 핸들, 가속 페달을 직접 조작하지 않아도 자동차가 스스로 주행 환경을 인식하고 위험을 판단해서 운전하는 기술입니다. 단순히 운전자 없이 외부 명령대로 움직이는 무인 운전보다는 한 단계 앞선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자동 운전 기술은 정해진 궤도를 달리는 철도, 넓은 바다와 하늘을 지나가기 때문에 충돌 위험도가 낮은 항공기와 선박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자동차는 보행자, 자전거, 오토바이 등 여러 변수가 있는 도로 위를 뛰어야 하기 때문 아직 상용화되지 않았습니다. 한국 정부는 2024년까지 드라이버 없이 자동차 스스로 이동하는 “완전 자동 운전”을 위한 인프라를 갖추기로 했대요. 완전 자동 운전은 2027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할 예정이며 새로운 이동 수단인 플라잉 카 서비스도 2025년까지 선 보인다고 합니다. 우선 자동 운전에 필요한 4대 핵심 인프라를 2024년까지 주요 구간에 설치하고 완전 자동 운전 차량이 실제 도로에서 운행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래요. 차량과 사물이 서로 교감할 수 있는 통신 인프라 뿐 아니라 정밀 도로 지도를 2024년까지 고속 도로는 물론 국도와 주요 도심 도로로 확대한다는 것입니다. 자동 운전 자동차가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내년까지 완전 자동 운전 차 제작 가이드 라인을 마련하고, 2024년까지 안전 기준을 제도화한다고 합니다. 자동 운전 자동차와 관련된 사고 책임, 운전자 영상 표시 장치의 조작 허용 등에 관한 법률도 있을 예정이래요. 자동 운전에는 수준이있습니다만. 운전수 운전 개입 정도로 수준 0에서 5까지 나누어집니다. 수준 0은 드라이버가 모든 것을 알고 진행 단계인 레벨 5은 자동차가 스스로 주변을 파악하고 속도, 방향 등을 통제하고 주행하고 드라이버가 운전할 필요가 전혀 없는 단계입니다. 현재 한국 자동차 회사도 2024년부터 본격적으로 출시한대요. 자동 운전 차, 어떤 문제점이 있나요?
자율주행이란 운전자가 브레이크나 핸들, 가속페달을 직접 조작하지 않아도 자동차 스스로 주행 환경을 인식해 위험을 판단하고 운전하는 기술입니다. 단순히 운전자 없이 외부 명령에 따라 움직이는 무인운전보다는 한 단계 진보된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자율주행 기술은 정해진 선로를 달리는 철도, 넓은 바다와 하늘을 지나가기 때문에 충돌 위험이 낮은 항공기와 선박에 적극 활용되고 있습니다. 자동차는 보행자, 자전거, 오토바이 등 다양한 변수가 있는 도로 위를 달려야 하기 때문에 아직 상용화되지 않았습니다. 정부는 2024년까지 운전자 없이 자동차 스스로 이동하는 ‘완전 자율주행’을 위한 인프라를 갖추기로 했다고 합니다. 완전자율주행은 2027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할 예정이며, 새로운 이동수단인 플라잉카 서비스도 2025년까지 선보인다고 합니다. 우선 자율주행에 필요한 4대 핵심 인프라를 2024년까지 주요 구간에 설치해 완전 자율주행차가 실제 도로에서 운행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차량과 사물이 서로 교감할 수 있는 통신 인프라뿐만 아니라 정밀도로 지도를 2024년까지 고속도로는 물론 국도와 주요 도심도로로 확대하겠다는 것입니다. 자율주행자동차가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내년까지 완전자율주행차 제작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2024년까지 안전기준을 제도화한다고 합니다. 자율주행 자동차와 관련된 사고 책임, 운전자 영상표시장치 조작 허용 등에 관한 법률도 생길 예정이라고 합니다. 자율주행에는 레벨이 있는데요. 운전자의 운전 개입 정도에 따라 레벨 0부터 5까지 나눌 수 있습니다. 레벨 0은 운전자가 모든 것을 알고 하는 단계이고 레벨 5는 자동차가 스스로 주변을 파악해 속도, 방향 등을 통제하고 주행해 운전자가 운전할 필요가 전혀 없는 단계입니다. 현재 국내 자동차 업체들도 2024년부터 본격 출시한다고 합니다. 자율주행차 어떤 문제점이 있을까요?
그러나 자동 운전 차가 상용화하면 편리함에 의한 여러 문제점이 나타납니다. 우선 윤리적 문제가 있습니다. 앞에서 말했다 영화”아이 로봇”초반부에서 주인공이 교통 사고로 빠지는 로봇에 빠진 어린이를 구하려고 하는데 로봇은 생존 확률 높은 주인공을 구하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자동 운전 차가 주행 중 부득이 한 사고가 일어나면 인공 지능이 다수를 구하기 위해서 소수를 희생시키는 판단을 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하더군요. 다음에 안정성과 보안에 관한 문제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자동 운전 차는 네트워크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해킹 대상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고속으로 주행하는 차는 무서운 무기가 될 것도 있고 해킹을 당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개인 정보 해킹처럼 자동차에 저장된 기사 등의 개인 정보 유출에도 많은 신경을 쓰지 않으면 안 되겠죠. 지금까지 자동 운전 차에 대해서 봤어요. 영화로 밖에 없는 것이 우리의 눈앞에 다가왔는데, 자동 운전 기술이 점차 발달되면서 이에 관련된 사업도 계속 발생합니다. 정부는 관련 분야에 관한 법 규제를 완화하고 적극적으로 자동 운전 자동차를 상용화하기 위한 지원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한국이 앞으로는 반도체, 조선업뿐만 아니라 자동 운전 자동차 분야에서도 세계 1위라고 믿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파이팅!
#자율주행자동차 #아이로봇 #완전자율주행차 #미래자동차 #자동차 #IT기술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