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제품 자부심과 DAC가 탑재된 큐델릭스 5K 블루투스 필드 테스트입니다.
5KDSPBluetooth。
안녕하세요 수입차 카오디오 튜닝 전문점 제리사운드입니다. 오늘은 조금 재미있는 제품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블루투스 시공도 전문적으로 진행하지만 여전히 다양한 제품에서 테스트를 하면서 좋은 제품만 골라서 고객님께 보여드리겠습니다. 현재까지 제가 쓰던 라인업은 총 5가지 중 3가지까지 줄였는데요. 이번에 새로 라인업에 추가 예정인 큐델릭스 5K 블루투스를 소개합니다.
같은 물건을 복사해 팔기 바쁜 한국의 카오디오 시장.
물론 번들로 제공되는 상품을 그대로 판다면 진정한 ‘기술자’는 아니겠죠? 단 1%라고 음질을 더 확보하고 노이즈를 없애기 위해 젤리표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기본 제공되는 USB C타입 2개 외에도 차량용에 맞춰 음질 저하가 없는 제품으로 구성품을 더 갖춰봤습니다.
우선 차량에서는 전원 입력을 5V로 받아야 하지만 기본적으로 12V로 입력받는 차량에서는 별도의 컨버터를 사용해 5V 낮춰야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5V에서 다운컴버트하는 과정에서 무조건 노이즈가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전문샵이라고 광고하면서 실제로 보면 #소음필터 제품을 많이 걸어놓습니다.
가장 비용을 절감하면서 빠르게 노이즈를 제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비포 & 애프터만의 곳이나 작업 과정을 숨긴다면 충분히 그럴 여지가 있습니다. 말뿐인 고음질로 실제로는 저역대를 다 끊어버리는 필터 때문에 저음질이 됩니다. 먼저 전원 노이즈를 없애기 위해 USB 아이솔레이터를 사용합니다. 신호등에 닿지 않고 노이즈를 없애는 것이 음질 변화 없이 노이즈를 상쇄하는 길입니다.1%의 노이즈라도 줄여보기 위한 각종 노력, 그리고 완성.#큐델릭스#5K블루투스는 입력단이 언밸런스와 밸런스 타입을 모두 지원합니다. 물론 밸런스 케이블은 입력단이 4V까지 높은 편이지만 보통은 언밸런스 케이블을 차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2V에 머물기는 합니다. 3.5mm AUX 케이블은 미국에서 잘 알려진 몬스타엑스의 금도금 케이블을 채택하고 있습니다.큐델릭스 블루투스를 제품 정가로만 보면 13만5천원인데 제리표 차량용 블루투스 패키지에 합치면 20만원이 훌쩍 넘겠네요. 게다가 차량에 의한 AUX 개조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단순히 기기값만 계산하면 곤란합니다.참석해주신 필드테스터는 BMW 오너 분입니다. AUX 단자가 고장나서 새로 단자를 만들었어요.쿠팡에서 산 저가형 케이블과는 차원이 다른 #몬스터AUX 케이블본격적으로 5K 블루투스 기기에 연결한 후 스마트폰과 페어링합니다. 내장 배터리가 있어 전원이 연결되지 않아도 페어링 할 수 있습니다.Qudelix-5K가 연동되면 앞으로 정말 재미있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어플리케이션입니다.디바이스 정보에 들어가면 펌웨어 버전과 나머지 워런티 기간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배터리 레벨도 볼 수 있고 전원 입력이 어떻게 되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보통 큐델릭스 블루투스 리시버는 헤드폰용으로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USB DAC 모드로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ATPX, APTX-HD, LDAC, AAC, SBC 코덱 모두 지원.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인 다양한 코덱을 지원. 주목할 점은 #소니 #LDAC입니다. 예전에 LG 스마트폰에 B&O 탑재된 모델들을 많이 보셨겠지만 그 제품에 들어간 칩셋과 동일한 ES919C 사브르 하이파이 DAC가 탑재되어 쿼드 D/A 컴버트 됩니다. 음질이 좋을 수밖에 없는 이유인데요. 음질 저하도 없애고 최대한 원음에 가깝게 제공하면서 새 차량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블루투스 음성 딜레이도 획기적으로 사라졌습니다.전작 CSR 칩셋에서 QCC5124로 업그레이드하고 쿼드 DAC가 탑재돼 큰 변화가 일어납니다. 실제로 국산 블루투스 제품 중에서는 쿼드 DAC를 지원하는 제품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이 제품을 선택한 이유는 바로 갤럭시 스마트폰 사용자를 위한 소니 LDAC660Kbps 신호 전송률 때문입니다.그리고 10밴드 PEQ/GEQ가 지원되는 점이 제가 이 제품을 #이퀄라이저 블루투스라고 이름 붙인 이유입니다. 무료로 10밴드 이퀄라이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상당한 장점이었습니다. 마치 DSP 프로세서를 구입한 것과 비슷한 이치가 됩니다.큰 도움이 되지 않지만 사용자가 올린 각종 EQ 보정값은 저장되어 있어 취향에 따라 호출할 수 있습니다.10밴드로 원하는 주파수 대역을 조정할 수 있는 점이 좋습니다. 왜 #DSP 블루투스라고 하는지 알 것 같죠?그럼 이 이퀄라이저를 어떻게 사용해? 바로 제리 사운드로 비비드 지그를 이용하여 차에 맞게 세팅해드리겠습니다. 카오디오는 기본형 옵션부터 다양한 프리미엄 오디오(부메스터, 마크레빈슨, 밴앤올룹슨, 보스, 메리디안 등)가 탑재된 경우도 있습니다. 음악적 특성이 제각각이라 거기에 맞게 세팅한다면 금상첨화죠?그래프가 평탄하고 매끄럽게 계속될수록 좋을 것.3웨이 환경의 BMW 차량에 맞춰 DSP 값을 보정해 봤습니다. 아주 멋지게 표현되어 있습니다. 저음이 부족한 차량이기 때문에 50Hz 대역을 부스팅시켜 거칠게 들리는 중역을 줄임으로써 안정적인 사운드를 만들어낼 수 있게 됩니다. 제리 사운드에서 차량용 #블루투스 이퀄라이저는 다음 세 가지로 분류합니다.피아노 (보컬용) 이퀄라이저, 힙합 & EDM용 이퀄라이저, 제리식 이퀄라이저.차량마다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세팅 값은 무한히 바뀝니다.타이달, 애플뮤직, 스포티파이, 사운드클래드, 지니 고음질(FLAC) 무엇을 사용하나요?세팅까지 한다면 남은 것은?음원입니다. 이렇게 좋은 환경을 만들어 놓고 저 음질의 YouTube뮤직, 멜론 100곡을 들으면 어쩌면 무의미하게 다가올지도 모릅니다. 진정한 음질 저하 없는 고음질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음원 소스가 중요합니다. 나는 지니 FLAC관을 주로 이용하는 편입니다. 벅스는 너무 거짓 FLAC파일이 많기 때문입니다. 24Bit96Khz이상의 유료로 이용할 수 있는 한국 음원에서 가장 남자 넘버원은 지니 뮤직에서 해외 팝을 주로 묻는다면 오히려 애플 뮤직이 좋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태국 달이 가장 고품질의 음질 수렴이 가능하지만, 사용하는 방법이 거추장스럽고 음원이 너무 적은 단점이 있습니다.DSP 이퀄라이저를 사용할 수 있는 #차량용 블루투스 큐델릭스 5K 제품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앞으로 중급형 리시버 카테고리 안에서 자주 볼 수 있을 거예요. 아래 영상을 통해 이퀄라이저가 실시간으로 동작하는 모습을 잠시 봐주세요. 강렬한 저음을 선사합니다.당신의 소중한 차를 위한 커스텀 숍, 제리 사운드.Beyond your expectation.당신의 소중한 차를 위한 커스텀 숍, 제리 사운드.Beyond your expect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