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레벨4 상용화 끌어 올린다!
자료제공 산업통상자원부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은 그동안 부처별로 나눠 추진해온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을 총괄·관리하고, 사업성과 보급·확산 등 사업화 촉진은 물론 공공·민간 협력의 가교 역할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자율주행기술개발 혁신사업은 ’27년 융합형 Lv4+ 자율주행 상용화 기반’ 완성을 목표로 올해부터 2027년까지 총 1조974억원이 투입되는 다부처 사업이다. * (융합형 Lv4+) Lv4는 특정 구간에서 제어권 전환(자동차→운전자) 없이 운행 가능한 자율주행을 의미하며, Lv4+는 Lv4 수준의 자율주행은 물론 인프라라는 표현의지까지 SOC라는 정부 정책의지를 포함한 사회간접자본(SOC)라는 표현, SOC라는 표현, SOC라는 표현은 물론 SOC라는 표현, SOC라는 표현, SOC라는 표현, SOC라는 뜻.
차량융합 신기술, ICT융합 신기술, 도로교통융합 신기술, 서비스 창출 및 생태계 구축 등 5대 분야를 중심으로 총 84개 세부과제를 지원할 예정이다.올해 사업은 1월 15일 총 53개 신규 세부과제(851억원)를 이미 공고하고 현재 실시자 선정을 위한 평가절차가 진행 중이다.
“한국 자동차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미래시장 선점을 견인할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전방위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사업단이 융합과 연계 생태계 조성, 성과지향적인 사업관리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자율주행차가 운행 가능한 주행환경에 대한 충분한 데이터 학습 및 SW 고도화에 힘입어 데이터댐 사업으로 구축된 방대한 자율주행 학습용 데이터와 본 사업을 긴밀히 연계해 한국의 자율주행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범정부 자율주행 기술개발 사업을 통해 2024년까지 4등급의 안전기준과 보험제도 등을 마련함으로써 2027년 세계 최초의 완전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
“이번 사업을 통해 자율주행차가 도로를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도로교통법 등 법제도 전반을 검토하고 자율주행차 운전능력 사전 검증과 운행지원 시스템 등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자율주행차의 개념과 기술구분
자동차에 IT·센서 등의 첨단기술을 융합시켜, 스스로 주변환경을 인식하고, 위험을 판단해 주행경로를 계획해,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없이 안전한 운행이 가능한 자동차이다.
산업통상자원부
운전자동화단계를 6단계(Lv.0~Lv.5)로 구분(SAE, 미국자동차공학회)하고, Lv.3단계부터 자율주행차로 정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