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인공지능과 자율주행 기술 접목 로보셔틀 선보여…

현대자동차, 인공지능과 자율주행 기술을 접목한 수요응답형 다인승 로보셔틀, 세종스마트시티가 달린다.

출처=현대차 홈페이지 캡처 현대차는 8월 9일(월)부터 9월 30일까지 약 2개월간 세종 스마트시티에서 로보셔틀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로보셔틀은 로봇(Robot)과 버스를 뜻하는 셔틀(Shuttle)의 합성어로 다인승 차량에 자율주행 기술을 탑재한 모빌리티를 뜻한다.

출처=현대차 홈페이지 캡처 현대차는 로보셔틀 시범 서비스 운영을 위해 대형 승합차(쏠라티 11인승)를 개조하고 국토교통부로부터 자율주행차 레벨3 임시운행 허가를 받았다. 여기에 현대차가 자체 개발 중인 레벨4 수준의 핵심 기술을 일부 적용했다.

레벨4 수준의 핵심기술을 적용했기 때문에 차량 스스로 주행상황을 인지·판단한 후 차량을 제어할 수 있고 일부 제한적인 상황을 제외하고는 비상운전자가 개입하지 않는다는 게 특징이다.

현대차는 시범서비스 개시에 앞서 12일(월) 세종도시교통공사와 ‘자율주행 시범서비스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다음달 9일 시작하는 로보셔틀 서비스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세종시 1생활권에서 지난해부터 운영 중인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샤클’과 연계해 로보셔틀 시범서비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섀클은 현대차 인공지능 기술 전문 조직인 에어스컴퍼니(AIRS Company)가 지난해 출시한 국내 최초 라이드풀링(Ride Pooling) * 서비스로 앱을 통해 승객이 차량을 호출하면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최적 경로를 따라 운행하며 원하는 장소에서 승하차할 수 있다. * 라이드풀링(Ride Pooling) : 경로가 비슷한 승객을 함께 태우고 이동시키는 서비스

현대차는 19일(월)부터 섀클 앱을 통해 세종시에서 로보셔틀 이용을 희망하는 체험 인원을 모집할 예정이다. 로보셔틀 서비스 운행 구간은 정부세종청사와 국립세종수목원 사이 6.1㎞에 달하는 20개 버스정류장이다.

이용 방법은 기존의 섀클 서비스와 동일하다. 체험단으로 선정된 탑승객이 앱을 통해 인근 정류장에서 차량을 호출하면 차량이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통해 생성된 최적의 경로를 따라 탑승객이 호출한 위치로 이동하는 방식이다.고정 경로형과 달리 차량이 모든 정류장에 정차하지 않고 앱을 통해 탑승객 수요를 파악한 뒤 필요 정류장에만 정차하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운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현대차 자율주행사업부 관계자는 “자율주행 기술과 AI 모빌리티 기술을 연계한 로보셔틀 서비스를 고객에게 처음 선보인 점에 의미가 있다”며 “향후 로보택시, 로보배송 등으로 완전 자율주행 서비스 라인업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는 올 하반기 현대차·기아 남양기술연구소 내부를 순환하는 셔틀버스 노선에 섀클과 연계한 로보셔틀 서비스를 시범 도입한다.

이외에도 현대차는 내년 상반기 경기도 성남시 판교 일대에서 로보셔틀 시범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6월28일 경기도와 ‘친환경차 인프라 구축 및 미래 모빌리티 도입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판교 내 자율주행 시범서비스 운영을 위한 교통신호 인프라 구축 및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 지정에 협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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