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계와 별 3.

  • 달성 기준
  • 1. 태양이 지구의 에너지원임을 이해하고 태양계를 구성하는 태양과 행성을 조사할 수 있다.<탐구활동> 태양계 행성의 상대적 크기와 거리를 비교하기 2. 별의 의미를 알고 대표적인 별자리를 조사할 수 있다.밤하늘에서 별과 별의 관측상 차이점을 찾기 3. 북천의 별자리를 이용해 북극성을 찾을 수 있다.별자리를 이용한 방향을 찾다
  • * 포문질문 (포문지도서 참고)
  • 1. 왜 태양이라는 별은 다른 별과 달리 낮에만 볼 수 있을까?- 태양계 행성의 태양에서 거리와 크기는? – 가장 추운 행성과 가장 더운 행성은? -태양계가 속한 갤럭시가 뭐고 우주에서의 위치는?
  • 2) 밤하늘의 북극성은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북극성이 다른 별자리와 달리 시간이 지나도 위치가 크게 달라지지 않는 이유는.
  • * 포문 질문에 대한 나의 고민 또는 의무점 1. 지도서 단원상에 유의점에 태양계 행성의 공전, 자전 개념은 다루지 않는다고 적혀 있다 – 그 개념을 다루지 않고 포문 질문을 해결할 수 있는가? 교육과정 달성기준 상 교사는 어느 수준까지를 다루면 안 되는가? 2. 우주 공간이 처음 다루어지는 단원이므로 학생들의 흥미 유발을 어떻게 해야 할까? 3. 간단하고 명확하지만 사고하면 해결할 수 있는 질문을 만들고 싶다.
  • * 내가 생각하는 학생의 이해도달 수준
  • 1. 우주 공간에 관심을 가지고 조사할 수 있다.- 태양, 태양계, 행성, 별자리의 의미를 이해하고 관심을 갖고 다양한 방법으로 알아볼 수 있다.2. 별(항성)과 행성을 구별하여 별자리에 관심을 가지고 알아볼 수 있다.3. 북극성을 왜 오는지 이유를 알고 직접 조사할 수 있다
  • 우주 공간에 관심을 가지고 기본적인 개념을 몸에 익힌다. 조사 학습에 대한 방법을 고민하고, 조사하고, 조사한 것을 정리하고, 발표하는 기술을 익힌다. 직접 북극성을 찾아보면서 우리가 사는 지구를 뛰어넘는 공간에 대한 인식을 넓힐 것이다.> 공간에 대한 개념을 정립한다. 우주라는 나라에는 여러 마을이 있다. 태양을 중심으로 하는 지구가 속한 마을의 이름은 뭘까?태양계는 우주라는 나라의 작은 마을에 불과하다. 다른 마을도 많이 있다. 태양계 마을 밖에는 많은 별들이 있어 우리는 하늘에서 그것을 볼 수 있다. 별자리에 대한 개념 정립-태양계라는 마을에서 자신이 관심 있는 집에 대해 알아보자.
  • *본질문 1. 내가 하늘에서 보이는 거? 하늘에서 무언가를 본 경험? (천체에서 범위 한정) 2. 그렇다면 태양은 무엇인가? 태양과 지구와 달은 어떻게 다른가? (항성, 행성, 위성의 차이) =3. 우주에 태양은 하나만 존재하는가.4. 공간의 확장에 관한 질문
  • *수업 흐름
  • 1차시 : 내가 하늘에서 보이는 것은 무엇일까?그 천체는 무엇이 다른가. 우리가 속한 공간은 어디일까?- 우주가 너무 넓다는 것에 대한 공간 개념 확장 – 자료 : https://youtu.be/BQUMCN0UqfM
  • 2차시 : 러러 문장 중 수필만 제공 -> 읽어보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단어에 동그라미를 친 단어와 그 의미를 개념노트에 정리하기 -> 어떤 단어의 뜻을 알았는지 발표하기
  • 3차 : <태양계 행성 크기 비교 > 과학책 56~57, 실험관찰 28쪽 교과서 뒷면 자료 개봉 1단면의 크기만 비교하기 -> 실험관찰 28쪽 해결하기 * 지퍼백에 담아 파일 상자에 담기 -> 태양이 완성되면 가져가서 크기를 비교해보기 -> 태양계 행성 크기 https://youtu.be/1tcCKVKS92k
  • 4회차 : <태양계 행성의 거리 비교> 과학책 58쪽~59쪽, 실험관찰 29쪽-교실 : 태양에서 지구까지의 거리를 10보로 변환하여 활동지로 보수 계산하여 적기, 각자 행성의 역할 정하기- 운동장 : 운동장에 나와 8명씩 한팀을 하여 발이 아픈 친구를 태양.일직선으로 걸음 수에 맞추어 세우다.서사진 촬영, 태양에서 시작해 다음 행성까지 릴레이 해 보다 – be/aa42BZ IyvEA
  • 5차시 : <태양계 가족조사> – 도입 : 러러 동시 <태양계 가족> – 태양계 마을에 대한 개념 정리 / 우주가는 국가에 태양계라는 마을이 있고 그 안에 지구라는 집이 있다. 이 나라에는 마을이 너무 많고 집도 크기별로 너무 많은 등-태양계 가족 중 자신의 관심이 갈 집을 선택한다-조사학습계획서 세우기-조사로 역할 분담하기 (그림, 설명, 발표, 퀴즈 등)
  • 6~8차시 : 조사하여 발표자료 만들기 *자료의 형태나 발표방법에 대한 고민
  • 9~10회차 : 발표, 퀴즈, 감상록 작성 – 발표가 끝나면 화성으로 가는 티켓 발권하기 *영화 칸 잠깐 보기 – https://mars.nasa.gov/participate/send-your-name/future/certificate/305939047463Send Your Name to Mars on a future NASA mission. View and shareyour boarding pass.
  • 11차시 : 별과 별자리 <60~61> – 별자리의 개념 알아보기 * 별자리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 찾기 – 자기 생일날 별자리를 알아보고 개념노트에 간단하게 알아보고 쓰기
  • 12차시 : 별과 행성의 차이 <65~65>, 실험 관찰 <32> 교과서, 학습지로 개념을 분명히 알 수 있도록
  • 13차시: 북극성 관찰 방법을 아는 밤에 만나 직접 관찰한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