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데이터 바우처’ 사업을 통해 TNMS의 다양한 미디어 데이터를 마케팅에 활용 가능 4월 13일까지 신청 중소기업도 VOD 시청자료, 시청률, TV광고 DB 등 각종 미디어 데이터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시청률 조사업체인 TNMS가 정부가 시행하는 데이터 바우처 사업의 공급업체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정부의 데이터 바우처 사업은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등에 데이터 구매/가공 바우처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기업이 특정 분야 데이터에 대한 활용 제안서를 제출, ‘데이터 수요기업’으로 선정되면 무상으로 데이터를 제공받을 수 있다.TNMS가 제공하는 데이터는 우리 국민의 VOD 시청 자료와 지상파, PP, 종편 광고 및 프로그램 시청률, 홈쇼핑 프로그램 시청률뿐만 아니라 각종 TV 광고 DB 등이다.
데이터 바우처 사업 구조 데이터의 중요성이 커지고 초개인화가 마케팅 트렌드로 급부상하면서 많은 기업은 연간 적게는 수 천만원에서 많게는 수 억원 이상을 소비자 조사 및 관련 데이터 구매/분석 비용으로 지출하고 있다.하지만 상대적으로 매출 규모가 적은 중소기업은 이를 엄두도 내지 못하고 있다. 스타트업이나 영세기업은 이번 데이터 바우처 사업을 통해 무료로 지원받은 소비자의 영상 콘텐츠 소비행태 자료를 분석하고 이를 판매/마케팅 전략 수립이나 새로운 서비스, 제품 론칭 등에 활용할 수 있다.한국광고주협회(회장 이정치) 산하 중소기업광고홍보자문위원회(위원장 박열하)는 중소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고 광고산업 활성화를 위해 ‘정부지원 무상데이터 바우처 사업’ 및 광고플랫폼 빅데이터(VOD 프로그램 시청자 수, 일일 PP·종편·지상파·홈쇼핑 시청률, TV광고DB) 시스템 무료 이용에 대해 적극 홍보에 나섰다.박열하 중소기업광고홍보자문위원장은 “데이터의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다채널 다매체 미디어 환경 속에서 우리 국민의 콘텐츠 소비 행태가 다양해지고 있다. 이 와중에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IT 개발 능력을 보유해도 마케팅 능력과 예산이 부족해 이를 상품화해 소비자에게 널리 알리는 데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이 많은 게 현실”이라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데이터가 한 기업의 마케팅 및 경영 성과를 좌우하는 변수 중 하나다. 그런 측면에서 이번 정부의 데이터 바우처 사업과 미디어 데이터 무료 이용 시스템이 중소 영세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한편 미디어 데이터 바우처 사업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데이터산업진흥원>에 제안서와 함께 데이터 수요기업 신청 후 심사를 거쳐 수요기업으로 선정돼야 한다. 마감은 4월 13일 오후 6시다.※ 미디어데이터바우처사업 이용문의 : TNMS(02-2224-1900/[email protected]),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https://www.kdata.or.kr/datavoucher/index.do), 한국광고주협회 중소기업광고홍보자문위([email protected]), 매드타임스([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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