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라이더 기업 루미너테크놀로지(LAZR), 기술력, 전망, 결론

세계 자동차 기업들이 자율주행 기술을 선도하기 위해 자율주행 관련 스타트업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력을 양산되는 자동차에 적용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미래에는 지금의 전방, 후방 센서처럼 진보한 자율주행기술이 기본적으로 자동차가 탑재되는 날이 올 것입니다. 그래서 자율주행산업 성장에 투자하기 위해서 오늘은 자율주행과 관련된 라이더를 개발하는 기업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루미나테크놀로지(LAZR)

루미나 테크놀로지는, 오스틴·러셀이 17세로 2012년에 창업한 라이더 및 응용 소프트웨어 기업입니다. 현재 상용화 되어 많은 테스트카에서 사용중인 벨로다인 라이더의 단점을 극복한 제품을 개발하여 라이다인 분야에서 가장 주목받는 기업이 되었습니다. 2016년 광원기업 오픈포토닉스, 반도체 제작기술을 보유한 블랙포레스트 엔지니어링을 인수하여 자체적으로 라이더를 설계 개발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추었으며, 2020년 12월 스펙과 합병하여 나스닥에 상장되어 현재 시가총액 6.V가 되었습니다.
로보택시 분야에서 현재 모빌아이, 픽업트럭에서는 다임러, 자동차에서는 볼보, 도요타 등 글로벌 톱10 중 7개 업체와 파트너십을 맺고 협력하고 있습니다. 2025년까지 총 매출의 90%까지 차량용 시장에서 매출을 올린다는 계획을 가지고 아이리스(Iris)를 Lv.3 그리고 Lv.4 상용화 자동차에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루미나 테크놀로지 기술력




Image sourced from lumin artech
루미나의 아이리스는 벨로다인라이더의 단점이던 가격과 디자인적인 요소를 극복했습니다. 하나로 ᅡᄃ 단위인 라이더 가격을 1단계에서 생산 단가를 ᅥ 一 一까지 절감시켜 장기적으로 一 一 一 수준으로 생산 단가를 절감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발표하여 투자자들의 큰 관심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만약 이것이 실현가능하다면 라이더가 상용화되는데 큰 문제가 된 가격적인 면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또 루미나에서 개발하는 라이이다. 아이리스는 1개의 레이저와 2개의 반도체로 구성되는데, 라이더를 개발하는 다른 메이커들은 레이저와 반도체를 1대 1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128개의 레이저를 사용하는 제품의 경우 리시버 역할을 하는 반도체를 128개 사용하여야 하기 때문에 부품이 증가하고 단가가 높아져 제품의 부피가 커져야 합니다. 반면 루미나는 1개의 레이저와 2개의 반도체를 사용하여 비교적 심플한 디자인과 저렴한 부품 단가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루미나는 벨로다인과 완전히 다른 아키텍처로 개발되어 특허권 침해의 우려가 없으며 자동차 기업이 요구하는 인식, 시야각, 성능 등을 부합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루미나의 아이리스는 360도 조망할 수 없기 때문에 적어도 전후 좌우에 4개의 라이더를 장착해야 합니다. 근데 4개 라인이다 장착을 고려하더라도 현재 벨로다인에서 개발하는 라이더보다 싸기 때문에 충분히 경쟁력이 있습니다. 또한 루미나의 아이리스는 자동차 차체에 내장할 수 있어 자동차 외관 디자인을 해치지 않고 차량을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벨로다인의 라이다는 10년간, 많은 자율주행 기업이 자율주행 LV4, LV5를 목표로 테스트를 진행해 왔다. 제품에 대해서도 충분히 검증된 반면 루미나의 아이리스는 양산된 제품이 없기 때문에 안전성과 성능 면에서 아직 증명되지 않았습니다.
루미나 테크놀로지 전망

애플카에서 라이더가 장착된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일 것으로 보여 전반적인 라이더 기업이 큰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하지만 라이더가 신는 구두까지 가려면 상당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2021CES에서 모빌아이는 Lv.4 자율주행이 상용화되기까지 약 10년 이상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랫동안 현재 자율주행 관련 부품업체들이 향후 협력할 자동차회사와 인수합병을 하게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현재 루미나테크놀로지는 2022년 아이리스를 장착한 Lv.3 자율주행이 가능한 자동차를 생산하는 것이 목표이며,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실질 매출이 증가하여 2024년부터는 EBITDA가 흑자 전환을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임러의 투자를 받아 비교적 주행경로가 단순한 운송트럭에 루미나의 아이리스를 장착해 Lv.4 자율주행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따라서 루미나는 Lv.3과 Lv.4의 자율주행 시장을 공략하여 개발한 아이리스를 상용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경쟁사인 바로다인은 P/S가 15.4인 반면 루미나는 248.5입니다. 또, 루미나의 시총은 벨로다인의 6배에 이르고 있습니다. 루미나는 아직 대량생산 시설을 갖추지 못했고 실질적인 매출도 발생하지 않았지만 현재 주가는 벨로다인보다 훨씬 높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자율주행 관련 기술은 안전과 직결된 문제이기 때문에 라이더 센서의 적용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라이더를 전문으로 개발하여 생산하는 기업은 많지만 앞으로 미래의 라이더 기술을 어느 기업이 선도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따라서 우리는 현재 이러한 기업에 대하여 공부하고 투자할 때에는 가능한 한 보수적으로 접근하여 미래의 불확실성이 하나씩 해결될 때마다 분할 매수를 하여 리스크를 최대한 줄여나가는 투자를 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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