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에 스며들고 있는 자율주행… ‘완전 자율주행차’ 상용화 위해서는 한계 돌파 필요

자동 로봇, 휠체어, 셔틀 버스까지 다각화되는 자동 운전 기술 제4차 산업 혁명에 따른 기술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는 가운데 먼 미래 같던 자동 운전 기술이 생활화하는 미래 산업 사회는 이미 눈앞에 두고 있다. 26일 경기도 판교 제1테크노 밸리에서 제2테크노 밸리를 망라하는 약 7km구간이 “자동 운전 자동차 시험 운행 지구”로 지정됐다. 이것으로 시험 운행 지구 내에서 기업의 다양한 자동 운전 기반 교통 서비스가 활발해질 예정이다. 특히 최근 자동 운전 기술 개발 혁신 사업단이 출범하면서 자동 운전 기술 개발 사업을 총괄적으로 기획하는 조직이 탄생했다는 점에서 정부에서도 자동 운전 자동차 기술 향상 노력을 기울이는 것을 알 수 있다. 자동 운전 산업의 다각화에도 행정력을 집중하면서 자동 운전 기술은 여러 분야와 산업에 융합하고 우리의 일상 생활에 침투하고 있는 상황이다.자동 운전 기술의 다각화 로봇 업계는 자동 운전 기술을 통해서 움직이는 로봇 개발에도 매진하고 있다. 대표적 사례는 두산 로보틱스의 자동 운전 방역 로봇”M1509″에서 스스로 소독 액을 분사하고 UV살균을 실시하고 작동 중에 사람이 가까이 접근하는 기능이 자동 중단되기도 한다. 향후 병원, 지하철 같은 다중 이용 시설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예정이다. 또 국가 보훈처는 한국 로봇 융합 연구원 로비텍(ROVITEK)과 공동 연구 개발을 통해서 올해 말까지 능동 주행이 가능한 스마트 휠체어 5대를 국가 유공자에 시범 공급할 계획이다. 로봇에 이어자동 운전 이안기를 활용한 조생종 벼의 이양 기술도 주목된다.자동 운전 셔틀 버스의 시험 운행

화성시 시민 대상 자율주행 셔틀버스/화성시청

화성시는 6월 2일까지 자동 운전 셔틀 버스를 시험 운행한다. 자동 협력 주행 인프라 구축에 힘을 넣어 온 화성시는 시민을 대상으로 어린이 보호 구역이나 혼잡 구간에서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한 조건부 자동 운전 방식이다”레벨 3″수준의 15인승 버스를 시험 운행하고 있다. 승차감이 편하고 안전 거리 유지, 자동 감속도가 비교적 잘 이뤄지고 있지만 가끔 급정지하는 경우가 발생한다.현재 자동 운전 자동차가 상용화되기 전까지 개선해야 할 부분이 존재하는 것은 사실이다. 자동 운전 차는 운전자가 상시 운행해야 할 수준 1에서 드라이버의 개입이 불필요한 수준 5까지 구성되어 있으며, 상용화를 위해서는 다양한 도로 조건과 운전 상황에 대응할 수 레벨 4수준이 돼야 한다. 그러나, 딥 러닝으로 구축하는 자동 운전 AI의 한계를 돌파할 최대 난관이라는 게 전문가의 의견이다. 세계 어느 지역에서도 안전하게 작동하는 딥-러닝을 구현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빅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기술적 한계의 외에도 자동 운전 차량에 대한 드라이버 보험, 교통 규제와 안전성에 대한 인식 개선도 해결해야 할 문제다. 지금 직면하는 이런 한계를 돌파하면 우리는 완전 자동 운전 시대에 직면할 것이다.송·유리의 기자

일상생활에 스며든 자율주행…’완전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해서는 한계 돌파가 필요-소비자평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기술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먼 미래 같았던 자율주행 기술이 생활화될 미래 산업사회는 이미 눈앞에 와 있다. 26일 경기 판교 제1테크노밸리에서 제2테크노밸리…cms.iconsumer.or.kr

일상생활에 스며든 자율주행…’완전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해서는 한계 돌파가 필요-소비자평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기술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먼 미래 같았던 자율주행 기술이 생활화될 미래 산업사회는 이미 눈앞에 와 있다. 26일 경기 판교 제1테크노밸리에서 제2테크노밸리…cms.iconsumer.or.kr

일상생활에 스며든 자율주행…’완전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해서는 한계 돌파가 필요-소비자평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기술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먼 미래 같았던 자율주행 기술이 생활화될 미래 산업사회는 이미 눈앞에 와 있다. 26일 경기 판교 제1테크노밸리에서 제2테크노밸리…cms.iconsumer.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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