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우리 독서토론논술입니다:)
문:초등학교 교사 이소윤이 옳지 않은 행동을 하면 부모는 화가 나서 명령합니다. “이제 게임하지 말고 학원 숙제해!” 아이와 함께 있는 시간이 긴 방학 때나 주말에는 더 아이와 부딪히게 됩니다. 부모와 자녀 관계를 해치지 않고 동시에 자율성도 해치지 않으려면 다음 3단계 방법을 활용해 보십시오.

문:초등학교 교사 이소윤이 옳지 않은 행동을 하면 부모는 화가 나서 명령합니다. “이제 게임하지 말고 학원 숙제해!” 아이와 함께 있는 시간이 긴 방학 때나 주말에는 더 아이와 부딪히게 됩니다. 부모와 자녀 관계를 해치지 않고 동시에 자율성도 해치지 않으려면 다음 3단계 방법을 활용해 보십시오.
1단계: 침묵한다.만약 자녀가 예의 바르게 놀고 있다고 느끼거나 부모의 기대대로 행동하지 않으면 부모는 화를 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이때 바로 화를 내면 아이의 수치심이나 죄책감, 열등감을 자극하게 됩니다.너는 몇 학년이니?엄마가 얼마나 힘들게 너를 공부시키는지 그러고 싶어?도대체 몇 번 얘기해야 해?이런 말을 하지 않으려면 일단 침묵해야 합니다. 부모 역시 불안하고 무섭기 때문에 이런 말을 하는 것입니다.아이를 기분 나쁘게 해서 아이의 행동이 고쳐지는 것도 아니고 생각이 바뀌는 것도 아닙니다. 부모님 말씀대로 행동하게 한다고 자율성에 도움이 되는 것도 아니잖아요.자녀와 기싸움을 하거나 자녀를 굴복시킬 것이 아니라 자녀 스스로 올바른 판단을 하도록 돕는 방향으로 노력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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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침묵한다.만약 자녀가 예의 바르게 놀고 있다고 느끼거나 부모의 기대대로 행동하지 않으면 부모는 화를 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이때 바로 화를 내면 아이의 수치심이나 죄책감, 열등감을 자극하게 됩니다.너는 몇 학년이니?엄마가 얼마나 힘들게 너를 공부시키는지 그러고 싶어?도대체 몇 번 얘기해야 해?이런 말을 하지 않으려면 일단 침묵해야 합니다. 부모 역시 불안하고 무섭기 때문에 이런 말을 하는 것입니다.아이를 기분 나쁘게 해서 아이의 행동이 고쳐지는 것도 아니고 생각이 바뀌는 것도 아닙니다. 부모님 말씀대로 행동하게 한다고 자율성에 도움이 되는 것도 아니잖아요.자녀와 기싸움을 하거나 자녀를 굴복시킬 것이 아니라 자녀 스스로 올바른 판단을 하도록 돕는 방향으로 노력해 보시기 바랍니다.
스텝 2:협조적으로 논의하는 “네가 최선을 다하고 싶은 것은 엄마(파파)도 알고 있다. 그래서 이 문제에 대해서 함께 노력하자. 어떻게 하면 좋아?””최근 휴대 전화 사용량은 어떻다고 생각하니? 휴대 전화를 평일은 쓰지 않으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우리가 정한 규칙이 잘 지켜지지 않다. 어쨌다고 생각하니? 어떻게 하면 제대로 지킬 수 있다고 생각하니?”이런 이야기가 안 통한다고 생각합니까? 잔소리는 불신에서 나오는 겁니다. 믿을 수 없어 아이에게 판단할 기회를 양보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입니다.내가 교실에서 사용하는 마법의 문장이 있지만 그건 ” 어떡하지?”입니다. 해결책을 찾고 시키면 아이는 시키는 대로만 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그러나 어떻게 해야 할지 듣고 아이가 해결책을 찾도록 하면 자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어린이가 됩니다.어른은 아이들에게 주도권을 양보하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해결책을 만들어야 하는 부담감 좋은 말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듯한 부담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왠지 그래야 권위가 생길 거고 어른으로서 할 일을 한 것입니다. 아이에게 해결책을 찾아 이상한 말을 하는 것 아니냐는 걱정에 오히려 문제가 복잡해지는 것이 아닌가 해결책을 묻는 것을 두려워합니다만약 아이에게 ” 어쩌지?”라고 들었는데” 모르겠어요 “라고 대답해야 선택권을 주고 보세요.우리 집은 평일은 영어의 영상만 보고 주말에만 한국어의 영상을 보는 규칙이 있지만 아이가 가끔 평일에도 한국어의 영상을 보려고 떼를 쓰는 것이 있습니다.그러자”후니, 저희 규칙이 뭐였지? 어떻하면 좋을까?”라고 물어봅니다. 규칙 내에서 스스로 판단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그치만 왜도 통하지 않을 때는 가끔 유연성을 발휘하곤 합니다. 아이와 기 싸움이 아니기 때문입니다.”오늘 한국어의 영상이 너무 보고 싶네요. 그러나 우리의 규칙은 영어의 영상만 볼 수 있는데 어쩌면 좋습니까?” 이렇게 물었을 때, 아이가 먼저 방법을 제시할 때도 있습니다. “한국어의 영상을 조금 봐서 영어의 영상을 보네요 “,” 할 일이 끝나면 한국어 영상을 보이세요”라고 말요.아이가 방법을 제시할 수 없을 때에는 선택 사항을 줍니다.”오늘은 후니가 너무 피곤해서 규칙을 지키는 것이 큰일인 것 같아. 규칙은 꼭 지켜야 하는데 그래서는 어머니가 지친 후니 때문에 오늘은 몇가지 중에서 뽑아 줄게. 가장, 10분만 한국어의 영상을 보고영어의 영상을 본다. 2번, 영어 영상을 보고 할 일을 한 후 20분 한국어 영상을 본다. 어떤 일을 할까?”라고 말요.나 역시 아이가 한번 규칙을 어기면 계속 요구하는 것 아니냐고 걱정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우려와는 달리 아이는 지친 자신을 어머니가 배려했다는 사실을 충분히 이해하고 다음날부터는 다시 규칙을 잘 지키고 있었습니다.

2단계: 협력적으로 논의한다’ 네가 최선을 다하고 싶은 건 엄마(아빠)도 안다. 그러니 이 문제에 대해 함께 노력해 보자. 어떻게 해야 하지?” “요즘 휴대전화 사용량이 어떨 것 같아? 핸드폰을 평일에는 사용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우리가 정한 규칙이 잘 지켜지지 않는 것 같다. 어떻게 된 것 같아? 어떻게 하면 잘 지킬 수 있을 것 같아?이런 말이 안 통할 것 같아요? 잔소리는 불신에서 나오는 거예요. 믿을 수 없기 때문에 아이에게 판단할 기회를 양보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입니다.제가 교실에서 사용하는 마법 문장이 있는데, 바로 ‘어떻게 해야 하지?’입니다. 해결책을 찾아서 시키면 아이는 시키는 대로 하는 사람이 됩니다. 하지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물어보고 아이가 해결책을 찾도록 하면 자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아이가 됩니다.어른들은 아이들에게 주도권을 양보하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해결책을 만들어줘야 할 것 같은 부담감, 좋은 말을 해줘야 할 것 같은 부담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왠지 그래야 권위가 생기는 것 같고 어른으로서 해야 할 일을 한 것 같아요. 아이에게 해결책을 묻고 이상한 말을 할까봐 오히려 문제가 복잡해질까봐 해결책을 묻는 것이 두려워요.만약 아이에게 ‘어떻게 해야 하지?’라고 물었는데, ‘모르겠어요.’라고 대답하면 선택권을 줘보세요.저희 집은 평일에는 영어 영상만 보고 주말에만 한국어 영상을 보는 규칙이 있는데 아이가 가끔 평일에도 한국어 영상을 보려고 떼를 쓸 때가 있어요.그러자 “훈희야, 우리 규칙이 뭐였지? 어떻게 하면 좋겠느냐고 묻습니다. 규칙 내에서 스스로 판단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하지만 아무래도 통하지 않을 때는 가끔 유연성을 발휘하기도 합니다. 아이와 기싸움이 되지 않기 위해서입니다.오늘 한국어 영상이 너무 보고 싶어요. 하지만우리규칙은영어영상만볼수있는데어떻게해야하죠?이렇게물었을때아이가먼저방법을제시할때도있습니다. “한국어 영상을 조금만 보고 영어 영상을 볼게요”, “할 일이 끝나면 한국어 영상을 보여주세요” 이런 식으로요.아이가 방법을 제시하지 못할 때는 선택지를 줍니다.오늘 훈희가 너무 피곤해서 규칙 지키기가 힘들 것 같아. 규칙은 꼭 지켜야 하는데 그럼 엄마가 피곤한 훈이를 위해 오늘은 몇 가지 중에 골라줄게. 1번, 10분만 한국어 영상을 보고 영어 영상을 본다. 둘째, 영어 영상을 보고 해야 할 일을 한 후에 20분 동안 한국어 영상을 본다. 어떤 걸 할까?’ 이런 식으로요.저 역시 아이가 한번 규칙을 어기면 계속 요구할까봐 걱정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우려와 달리 아이는 지친 자신을 엄마가 배려해줬다는 사실을 충분히 이해하고 다음날부터는 다시 규칙을 잘 지키고 있었습니다.
3단계: 긍정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춘다, 우리는 아이의 부정적인 행동에서는 비난을 잘 찾으면서 잘하는 행동은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규칙에따라행동하는모습을보면칭찬해줘야합니다. 또 ‘규칙이 뭐야?’라고 물어서 규칙대로 행동했다거나 규칙에 근거한 선택지를 선택해서 행동했다면 칭찬해주세요.앞의 제 예에 이어서 말씀드리자면, 저는 아이가 약속대로 10분 한글 영상을 보고 지웠을 때 “우리 아들, 보고 싶은 거 보고 지우는 건 엄마도 힘든데 대단하다”고 아낌없이 칭찬합니다.이 3단계를 잘 활용하여 자녀와의 관계를 지키고 자녀의 자율성도 키워주시기 바랍니다.한우리의 추천 콘텐츠아이들이 공격적으로 변하는 이유 ① ‘숏확행’과 ‘스낵컬처’ 문화 안녕하세요, 한우리 독서토론 논술입니다. 요즘 아이들의 문화를 이야기할 때 흔히 ‘편의점 문화’, ‘별다…’ blog.naver.com아이들이 공격적으로 변하는 이유 ① ‘숏확행’과 ‘스낵컬처’ 문화 안녕하세요, 한우리 독서토론 논술입니다. 요즘 아이들의 문화를 이야기할 때 흔히 ‘편의점 문화’, ‘별다…’ blog.naver.com[학부모상담] 좋아하는 일에 소질이 없는 아이가 아쉬워요 안녕하세요 한우리 독서토론논술입니다A. 와! 그림을 2~3시간동안 그것도 쉬지않고 그리나요? blog.naver.com온 가족이 모바일 독서 앱 ‘젤리페이지’↓회원가입 시 매월 베스트셀러 2권 무료!우리 아이의 학습 수준이 궁금하다면?▼ 한우 리터러시 어휘력 진단을 받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