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 0.9%를 향한 점프, 차세대 ‘W’를 찾아보자 – 검색에 의존한 결과

im 픽사베이안녕하세요 잉티지에입니다. 이전의 포스팅에 이어제가 생각하는 다음 세대”W”에 대한 에피소드를 이야기 하겠습니다. 하제 씨가 과제를 제시하고 준 때부터 “아, 이거 장난 없다.’다는 위기감에서 가끔 생각했습니다만, 너무 무성 바다를 헤엄쳐야 하고 돌지 못하는 돌대가리를 부숴야 하기 때문에 포스팅을 어떻게 써야 할지 생각 못했어요.(상상력이 전혀 필요 없는 나의 현업의 특성상 평소 머리를 쓰지 않는 방식으로 써야 하고 정말 어려웠습니다. 결국 휴가 기간에도 쓰지 못하고 과제 마감 시한이 다가오고 있는데 그 중에서 강의에 협업 과제까지..과제 폭탄은 그저 기계적으로 때가 오면 떨어질 뿐입니다. 쩔쩔매는 우리를 보지 못한 하제님이 어제 말씀하고 있습니다.아라시 구글링 후 최종 2개 중 1개를 고민하던 시점요즘 내 MBTI가 J인지 의심스럽다.불편함을 견디는 데만 익숙했던 삶의 태도를 바꾸자.만둥이님의 은총이 온누리에..견월망지 손가락 말고 손가락 가리키는 거 보자.의도한 것은 아니었지만 이렇게 구체적인 지침을 얻고 나니 어떻게 써야 할지 조금 알았습니다. W를 꼭 찾아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하나만 찾으라는 말도 없었기 때문에(??) 저는 검색 결과에 의존하던 W 및 돌머리 굴려 찾은 W를 모두 사용해 보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검색 결과에 의존한 W에 대해서입니다. (쓰다보니 길어졌습니다) 양자컴퓨터일리아파블로프,++ 언플래쉬과제가 처음 발표된 때부터 차세대 W로 생각했던 아이템이랍니다. 양자 컴퓨터가 무엇인지 아는 것이 아니라 경제 신문을 읽을 때에 기사 제목에 잘 나오기 때문에,”아, 이 녀석도 뭔가 있는 아이야 “라는 식으로 가끔 생각했다.본 토우비ー 이과생의 남편에게 양자 컴퓨터가 뭐냐고 물으면, 뭐 그런 걸 물어보느냐고 그러던가요? 본인도 모르더군요. 알지 못할 뿐 아니라 알고도 설명하지 않는데요? 몰라도 그저” 모르는 “로 끝나야 하는데 반응이 수상한 것(?)제가 한번 찾아봤습니다. 좀 묻어 간다면 양자 컴퓨터에 대한 설명 중에서 내가 겨우 이해한 부분은 컴퓨터의 계산 방식은 이진법을 사용하기 위해0과 1만으로 구성되어 있고 0다음으로 1,1다음에 0.. 이렇게 번갈아 반복되어 0과 1이 공존할 수 없습니다.자, 양자 컴퓨터는 반도체가 아니라 양자 역학 현상을 이용하고 기존의 컴퓨터 성능을 훨씬 넘어 자연 현상까지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슈퍼 컴퓨터입니다.양자 역학(Quantum Mechanics)는 분자, 원자, 전자, 소립자 등 미시 세계와 그 같은 미시 세계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탐구하는 현대 물리학의 분야입니다. 양자 컴퓨터의 성능은 큐비트(Qbit, Quanuam Bit)으로 나타내며, 기존 컴퓨터와 달리 0과 1를 공존시킬 수 있어서, 1개의 큐빗(이 취급하는 정보도 0과 1뿐 아니라 00,01,10,11의 4개로 늘어난대요. 마치 복리의 원리처럼 컴퓨터가 연산 처리해야 할 데이터량이 많아질수록 그 속도 면에서 기하 급수적인 차이 난다고 막연히 상상할 뿐입니다.2014년 세계 최초의 양자 컴퓨터로 불리는 “D-wave”이 큰 화제가 되었는데 실패로 끝나고 2019년 구글은 자체 개발한 양자 컴퓨터”Sycamore”를 공개했습니다.구글이 개발한 양자컴퓨터 시카모어(Sycamore)구글이 개발한 양자컴퓨터 시카모어(Sycamore)10년 걸려서 만든 애니메이션 답게 숲을 표현하는 섬세한 그래픽도 압도적으로 내가 어렸을 때 상상한 극도로 작은 세계에 대한 이야기가 구체화된 것도 몰입도를 높이고 주었습니다. 영화에 나오는 숲의 세계의 정령들인 리프 먼(leaf-man)들이 신라 시대의 화랑도를 모티브로 했다는 점, 서사 전반에 흐르는 정서가 약간 동양적이라는 점도 매력적이었습니다. 영화 속 주인공들은 우연 단체가 극도로 작아지는 숲의 세계에 들어가게 되지만 양자 역학, 양자 컴퓨터의 작동 원리에 따르면 이런 일이 영화적 상상력에 머무르지 않고 실제로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인가? 생각하고 보게 되었습니다. 우주 쓰레기10년에 걸쳐 만든 애니메이션답게 숲을 표현하는 섬세한 그래픽도 압도적이고, 제가 어렸을 때 상상했던 극도로 작은 세계에 대한 이야기가 구체화된 내용인 것도 몰입도를 높여주었습니다. 영화에 나오는 숲 세계의 정령들인 리프먼(leaf-man)들이 신라시대 화랑도를 모티브로 했다는 점, 서사 전반에 흐르는 정서가 약간 동양적이라는 점도 매력적이었습니다. 영화 속에서 주인공은 우연히 몸이 극도로 작아지면서 숲의 세계로 들어가게 되는데 양자역학과 양자컴퓨터의 작동 원리에 따르면 이런 일이 영화적 상상력에 그치지 않고 실제로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인가? 생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우주 쓰레기자료 : 조선일보이것도 언제 어디선가 들어 본 주제이므로 검색했습니다. 알아보니 아직 민간 우주 여행이 보편화되지도 않았는데 우주 쓰레기 문제는 이미 심각한 수준 같습니다. 1957년 소련이 인공 위성 스푸트니크 1호를 발사한 이래 수많은 인공 위성과 우주선이 발사되고 현재 1억개 이상의 우주 쓰레기가 나오고 있다는 것입니다. 지름 1cm를 넘는 우주 쓰레기 약 90만개가 시속 4만 km의 속도로 지구의 주위를 돌고 있고 정상 가동 중인 위성과 국제 우주 정거장 등에 위협이 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이 론·마스크의 공간 X와 아마존 창업자 제프·베저스의 블루 오리진의 같은 민간 우주 업체의 참여도 늘어나고 우주 쓰레기는 더 늘어날 전망입니다. 영화”그라비티”처럼 인공 위성의 파편이 사고에 확산되는 것이 현실이 될 것입니다. 거기에서 우주 산업에 참여하는 선진국은 우주 쓰레기의 해결을 위해서 다양한 방법을 검토하고 있습니다.이것도 언제 어디선가 들어본 주제라서 검색해봤어요. 알아보니 아직 민간 우주여행이 보편화되지도 않았는데 우주쓰레기 문제는 이미 심각한 수준인 것 같습니다. 1957년 소련이 인공위성 스푸트니크 1호를 발사한 이후 수많은 인공위성과 우주선이 발사돼 현재 1억 개 이상의 우주 쓰레기가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지름 1cm가 넘는 우주쓰레기 90여만 개가 시속 4만 km의 속도로 지구 주위를 돌고 있어 정상 가동 중인 위성과 국제우주정거장 등에 위협이 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X나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이조스의 블루오리진 같은 민간 우주업체의 참여도 늘어 우주 쓰레기는 더 늘어날 전망입니다. 영화 ‘그래비티’처럼 인공위성 파편이 사고로 번지는 게 현실이 될 수 있는 겁니다. 그래서 우주 산업에 참여하고 있는 주요국들은 우주 쓰레기 해결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검토하고 있습니다.마지막 W입니다. 수소 경제에 대해서는 지난해 공모주 때 수소 주제 기업의 일징하이솔스 상장 때 처음 알았습니다. 전기 자동차의 다음 단계의 친환경 차가 수소 자동차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물이 수소와 산소로 되어 있으므로 이를 원자 분해(?) 하면 물에서 수소를 추출할 수 있으니까. 그런데 수소 경제의 핵심인 수소 액화 공정은 수소를 영하 253도까지 냉각시킨 기체 수도보다 체적을 1800으로 줄이고 고난도 기술이지만, 기술 자체의 난이도와 부품의 국내 수급할 수 없는 이유로 어려움이 많다고 합니다. 수소 액화 기술 외에도 액화 수소 저장 탱크, 천연 가스(LNG)배관에 수소를 주입하고 운송하는 수소 혼입 기술 검증 등 액화 수소 저장과 운송 기술 개발이 수소 공급망 구축의 핵심이 됩니다. 수소 액화 공정 장비 국산화에 성공하는 업체와 액화 수소 저장과 운송에 관한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하는 업체는 대히트할 것 같아요. 수소 관련 주제는 W에서는 없는 주식 종목의 공부를 하고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이상으로 ‘검색 결과에 의존한 W’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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