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사라면서요? (feat. 디피님)

최근 넷플릭스의 규칙 없는 책을 읽고 나서야 넷플릭스의 전례 없는 성장에 대한 이유를 알 수 있었고 여전히…m.blog.naver.com

넷플릭스 실적 발표 후 폭락, 이후 주목하고 있는데 디피님이 최근 다뤄주신 영상이 정말 도움이 된다.짧은 영상이지만 그 분석과 뷰의 ‘급’이 다른… 반성하게 된다.

여러 채널에서 개별 기업인 아마존, 구글, 그리고 넷플릭스를 여러 번 언급하셨는데 그 얘기를 듣고 “디피님도 투자되는데 나도 해보자”며 무지성으로 따라 산 분들이 주가가 급락하자 또 우르르 달려가 오만한 진상을 드러낸 것 같다.

왜 한 투자자에게 도와달라는 것인가.

저런 댓글을 다는 사람들 중에 과연… 주가가 고공행진을 하면 디피님께 선물을 드리거나

디피 형 영상 다 보고 있어요!여러 번 다른 채널에서 언급해주신 넷플릭스를 참고해서 개인적으로 공부해보고 투자했는데 덕분에 좋은 기업을 만난 것 같습니다.감사합니다。이런 고마움을 표하는 분들이 있을까.

남의 말을 듣고 투자했다가 안 되면 너 탓, 잘 되면 나 탓하는 진리인 것 같다.

자꾸 저런 사람이 있으니 개별 기업에 대한 성과가 좋은 투자자분들의 투자 아이디어를 들을 기회가 줄어드는 것이다.정말 큰 인물이 이것을 다시 설명해 주신다. (Respect, 성공명언)

세계 최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넷플릭스가 19일(미국 기준시간) 올해 1분기 실적을 발표한 가운데 가입자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만명 줄었다고 밝혔다. [링크] 2011년 이후 첫 가입자 감소를 기록했다고도 했다.naver.me 최근 넷플릭스가 여러 지역에서 요금 인상을 해왔고 디즈니+와 애플TV+ 등 경쟁자도 늘었다. 특히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넷플릭스가 러시아 서비스를 중단함에 따라 러시아 내 가입자 70만명이 사라진 점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20만명의 구독자가 감소했다고 하지만 러시아 가입자 70만명이 사라진 것을 감안하면 실제로는 +50만명이라고 설명해준다.

그러면서 다음 설명의 이해를 돕기 위해 우선 A라는 회사가 가격 인상 10%를 했는데 빠지는 고객 수가 1%인 경우를 예로 들었다.

이렇게 보면 꽤 좋은 수치다.10% 인상하면 가격 저항으로 떠나는 단골 고객이 1%이고 99%는 인상된 가격에 대한 저항을 견뎌냈다는 뜻이니까.

그런데 같은 상황의 넷플릭스는요?

넷플릭스는 2분기 전망에서 더 떨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그 이유는?

가격 인상 탓이라고 하기에는 매년 올리던 넷플릭스를 생각해보면 뭔가 안 맞는 것 같은데.반은 맞고 반은 아니야. 왜 그런지

넷플릭스에는 총 3가지 가격 구성이 있다.베이직 스탠다드 프리미엄

우리가 아는 가격이 매년 오른 것은 스탠더드와 프리미엄 구성이다.

배 이직은 가격을 2019년 한 차례 인상한 뒤 동결로 유지해왔다.

2019년 2분기 베이식 가격을 인상할 당시에도 구독자가 마이너스를 기록했다고 한다.

그리고 이번에도 3년 만에 베이직 인상인데 침투율이 그때보다 훨씬 높은 상황에서 더 떨어지는 것은 어떻게 보면 예상됐던 결과였던 것이다.

넷플릭스에 장기 투자를 한다면 큰 패러다임 전환에 대한 공감대가 필요하다고 말씀하시는 디피님.

내가 위에 올린 글에서 넷플릭스 IR 첫 부분에 정확히 명시돼 있다.

Onceinageneration opportunity라는

가장 비싼 가격으로 가장 많은 사용자들이 TV 대신 즐겨보는 넷플릭스

이미 드라마, 영화 부문에서 순위로서 그 영향력이 입증되었고,

규칙 없는 책에서 보듯 기업의 훌륭한 문화와 CEO 역량을 고려하면 장기적으로 충분히 이 난관을 헤쳐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사실 난관이라고 생각지도 않는 것 같아. 원래 시계열 자체가 다르니까.

살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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